2011_1028 행사후 보도자료

<행사 후 보도자료>

 

제작 일시 : 2011. 10. 29.

제작배포 : 10월의 하늘 준비모임

문의 : '10월의 하늘 준비모임' 윤신영(010-2668-3719, ashilla0@gmail.com)

                            김지혜(010-8843-8437, ilovone@naver.com)

 

과학자의 도서관 강연나눔 ‘10월의 하늘성공리 열려

  - 한국도서관협회, 10월의 하늘 준비모임 공동 주최

- 10 29일 토요일 오후 2. 43개 지역 도서관

- 시각/청각 장애인 학생 대상 강연 등 93개 다양한 강연 열려

- 초등학생, 중학생 등 5000여 명의 학생에게 과학의 꿈 선사

 

 

과학자들의 도서관 강연기부 행사 ‘10월의 하늘 10 29일 토요일 오후 2, 강원 춘천 담작은도서관, 전남 목포 목포공공도서관, 경기 남양주 별내도서관 등 전국 43개 도서관에서 성공적으로 열렸다. 5000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과학자와 만났다. ‘10월의 하늘은 현직 과학자, 공학자, 의사, 과학저술가 등이 지방 소도시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찾아가 자발적으로 과학 강연을 기부하는 행사로, 작년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강연자, 현장진행자, 기획자 모두가 SNS를 통해 모인 재능기부자로 이뤄졌다.

 

SNS를 통해 조직된 행사답게 행사 며칠 전부터 해시태그 ‘#10월의하늘을 단 트윗 문구가 트위터를 달궜다. 이어 당일에는 전국 43개 도서관으로 내려가는 진행자와 강연자들이 올리는 상황 트윗이 시시각각 올라왔다. ‘#하늘응원태그를 써서 행사 당일 하늘 사진을 찍어 올리기도 했다. 10월의 하늘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작년부터 이뤄졌던 일이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각 도서관 별로 팀을 이뤄 서울로 올라오면서 강연 현황과 후일담을 앞다퉈 올리기도 했다.

 

이 행사는 ‘10월의 하늘 준비모임(이하 준비모임’)’과 한국도서관협회 공동 주최했다. ‘준비모임은 강연자와 현장 진행자를 모집, 관리, 배치하는 등 강연 부문을 책임졌고, 한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 섭외와 연락, 배치, 홍보, 문의 전화 답변 등 현장 부문을 책임졌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2회째로, 작년보다 참여 도서관 수, 인원이 크게 늘었다. 도서관 수 43개는 작년(29)의 약 1.5배에 해당한다. 강연자 수도 늘어서, 도서관 1곳마다 강연자 2~3명씩 모두 96명의 강연자가 참여했다. 강연자는 교수, 의사, 변리사, 엔지니어, 과학기자, 소설가, 기업인 등 다양했다. 충북 제천 내보물1호에서 강연한 김기상 과학창의재단 연구원은 어려서 음악을 하고 싶었지만 우연히 본 과학 실험이 나를 과학으로 이끌었다“10월의 하늘 강연을 들은 어린이들 중에도 비슷한 경험을 하는 어린이가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연 주제는 진화, 의학, 기계공학, 생태, 물리 등 거의 모든 과학 영역을 다뤘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 등 각 도서관 주 청중 층에 맞춰 기획됐다.

 

현장에서 사회를 보고 행사를 진행하는 현장진행자와, 내부 스태프에 해당하는 준비모임은 모두 120여 명에 이르며, 역시 중학생부터 전문직 종사자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했다. 부산 양산 웅상도서관에서 현장 진행을 맡은 김지언 씨(28, 변리사)정말 재밌었다어린이들이 이렇게 예쁜지 몰랐다, 기대 이상의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올해는 시각, 청각 장애인을 위한 특별한 강연도 처음 시도됐다. 다양한 과학 교육 체험 기회를 얻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서다. 이명현 전 연세대학교 연구원과 조남준 만화가는 강원도 춘천 담작은도서관에서 맹인 학생 대상 점자 천문학 강연을 열였다. 이 연구원과 조 만화가는 이 강연을 위해 점자책을 따로 제작했다. 김민식 MBC 드라마국 PD의 강연과 가수 겸 작곡가 정원영 교수와 슈퍼스타 K의 이정아 씨 등 음악가들의 공연도 이어졌다.

이정모 서울 서대문자연사박물관장과 문제혁 산업보건협회 의사, 변강석 한국재활복지대 수화통역과 교수 는 충북 청주 기적의도서관에서 농인 학생을 대상으로 생물과 물리, 수화 강연을 열었다. 이 강연에는 세 명의 수화 통역사가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소설가, 과학저술가, 기업인 등 과학의 저변을 넓히는 재능기부도 이어졌다. 이들은 과학의 저변을 넓히는 독특한 강연을 펼쳤다. 경남 창원 성산도서관에서는 NC소프트 김택진 대표와 윤송이 부사장이 야구의 과학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야구 사랑을 과학의 언어로 풀어냈다. 김탁환 소설가는 소설가 과학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경남 통영 통영 도서관에서 강연을 했고, 정지훈 관동대 IT융합연구소 소장은 “IT,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꾸다를 주제로 경기 남양주 별내도서관에서 강연했다. ‘하리하라라는 필명으로 유명한 이은희 과학칼럼니스트도 경기 김포 통진도서관에서 생물학 강연을 했다.(자세한 강연 주제는 별표 참조)

 

‘10월의 하늘은 트위터 등 강연과 사전준비, 당일 현장진행 등 모든 과정이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재능 기부로 이뤄졌다. 강연기부자 96, 도서관 현장에서 진행할 현장진행기부자 89, 내부 스태프(‘준비모임’) 20여 명 등 200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했다.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행사를 조직하기 위해 애쓴 준비모임과 현장진행자의 공이 컸다. 준비모임을 이끈 김은진 총무(서울대 환경대학원 석사과정)보통 사람들의 작은 힘이 모여 이런 일이 일어났다자라나는 학생들이 다양한 꿈을 키울 수 있게 돕고 싶은 마음이 모였다는 점이 바로 ‘10월의 하늘의 진정한 의의라고 말했다. 각종 재능기부자들의 활약도 돋보였다. 일러스트, 디자인, 홈페이지 제작, 동영상 편집 등 역시 재능기부로 이뤄졌다. 강연에 앞서 튼 ‘10월의 하늘주제곡은 가수 심현보, 정지찬, 박원(One more chance), 윤종신 씨가 만들어 기부했다.

또 차비 등 비용도 강연 및 진행 기부자 본인이 부담하고, 기업후원도 도서관에 기부할 책과 선물로 한정했다. 자발적이고 순수한 기부와 나눔 문화를 펼치는 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해나무 등 과학전문출판사의 책 기부도 큰 도움이 됐다.

 

10월의 하늘' 행사가 끝난 뒤에는 재능기부자를 위한 작은 파티가 열린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이라는 제목으로 오후 9시부터 열리는 이 행사는 ‘10월의 하늘을 준비하고 만들어 낸 모든 이들이 한 데 모여 감사와 격려를 나누는 자리다. 로고송을 만든 심현보, 정지찬, 박원(One more chance), 윤종신 등 참석하고, 방송인, 가수, 만화가 등이 사인 도서와 앨범, 캐리커처 등 재능을 살린 선물 기부한다.

 

 

 

(행사소개) ‘10월의 하늘시작과 의의

- 작년(2010) 9월 정재승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가 트위터를 통해 처음 제안해 시작됐다. 제안이 트위터 상에서 확산(RT, 리트위트)되면서 많은 참여자가 모였고 두 달이 채 안 되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 전국적인 강연으로 결실을 맺었다. 당시 강원도 춘천, 전남 목포, 충북 제천 등 전국 29개 도서관이 참여했고, 다양한 학문 배경을 지닌 현직 과학 전문가 67명과 운영 스태프 64명이 긴밀하게 협력했다. 가수 윤종신, 정지찬 등이 주제곡을 만들어 주고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포스터와 강연 자료를 만들어 기부하는 등 강의장 밖에서도 재능기부가 이어졌다.

 

(참고) ‘10월의 하늘작명과 유래

- ‘10월의 하늘이름은 영화옥토버스카이(October Sky)’에서 따왔다. 탄광촌에 살던 소년이 우연히 구소련의 로켓 발사 장면을 보고 로켓 공학자의 꿈을 키우다, 결국 시련을 극복하고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로켓공학자가 된다는 줄거리다. 소도시 어딘가에서 단 한 번의을 꿀 기회를 얻지 못해 과학자의 미래에서 멀어지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었다.

 

(참고) 재능기부자를 위한 파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 - 기부 목록(일부)

1) 방송인 김제동(동반산행), 성공회대 탁현민 교수(백스테이지 공연 관람), 음악평론가 김작가(작업실에서 듣는 작은음악회) 등 스타와 함께 하는 시간.

2) 장재인, 이적, 윤종신, MOT 등 아티스트의 메시지와 사인 앨범.

3) 만화가 강풀, 페이퍼 편집장 황경신, 영화감독 이재용 등 사인본/사인DVD .

 

 

'10월의 하늘'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10sky

'10월의 하늘' 트위터 : http://twitter.com/201010sky

'10월의 하늘' 홈페이지 : http://www.nanumlectures.org

 

 

별첨

(첨부1) 전체 강연자 및 강연 제목 목록(엑셀 파일 참조)

(첨부2) 2011‘10월의 하늘포스터(jpg 파일 참조)

 

 

 

 

 

1. 주요 강연 정보

*94개 강의 모두가 소중하고 알차지만 언론에서 특히 관심을 가질 강연을 뽑아 정리했습니다.

 

강연 제목

내용 요약

강연자

강연 도서관

특징

해리포터 사이언스

 

/사람은 어떻게 태어나고 죽는가

 

/수어는 언어인가

해리포터에 숨은 과학

 

/건강한 생활습관

 

/수화어의 재발견

이정모

(서대문자연사

박물관장)

 

/문제혁(산업보건협회 소속 의사)

 

/변강석(한국재활복지대 수화통역과)

충북 청주 기적의 도서관

농인 학생 대상 강연. 전문 수화통역사 3인 재능기부.

 

*청인(농인이 아닌 사람) 역시 강연 참가 가능

우주를 만져보자

 

/음악공연

점자 책 활용 천문 강연

 

/제자들과 함께하는 음악 공연

이명현

(세티코리아조직위)

&조남준(만화가)

 

/정원영(음악가)

강원 춘천 담작은도서관

외계인 연구(SETI) 천문학자와 만화가의 점자 책 이용한 천문 강연

/음악가의 음악 공연 기부 강연

하리하라의 생물학카페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생물학

이은희

(과학칼럼니스트)

경기 김포 통진도서관

베스트셀러 과학작가의 생물학 강의.

야구의 과학

야구에 숨은 인공지능과 물리학

김택진, 윤송이

(엔씨소프트 대표)

경남 창원 성산도서관

게임회사로 잘 알려진 엔씨소프트의 재능기부

재미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재미와 인간 행태, 그리고 게임의 재발견

윤형섭 (경원대 연구교수,

게임학 박사)

충북 충주 시립도서관

국내 1호 게임학 박사의 강연.

소설가 과학을 만나다

소설과 과학의 융합 이야기

김탁환(소설가)

경남 통영 통영도서관

베스트셀러 작가의 과학 예찬.

생각만으로 움직이는 로봇

뇌공학과 로봇

정재승

(KAIST 교수)

충북 제천 신백아동도서관

대한민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과학자의 강연. 10월의 하늘 대표.

SF도 드라마로 만드나요

드라마 PD의 과학소설과 영화 이야기

김민식(MBC 드라마국 PD)

강원 춘천 담작은도서관

SF 마니아인 현직 PD SF 예찬

국방과학의 세계

전차에서 사이버전까지 국방과학

이동환(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

경남 김해 칠암도서관

무기와 전쟁의 과학

IT,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IT와 미래, 융합

정지훈(IT융합연구소 소장)

경기 남양주 별내도서관

파워블로거이자 파워트리터러의 IT와 미래 강연

후쿠시마 핵발전소

원전의 현재와 미래

강은주 (진보신당 상상연구소 연구위원)

전북 부안 군립도서관

원전에 가장 민감한 지역에서 펼쳐지는 원전 강의.

 

 

 

 

 




10/29 윤신영 선생님 작성, 감사합니다!
ĉ
Eunjin Kim,
2011. 10. 29. 오전 4:06
Comments